1. 금융서비스 이용 범위
고객의 개인(신용)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목적을 위하여만 수집·이용 및 제공됩니다. 고객은 영업점/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에서 필수적 정보에 대한 수집·이용 및 제공은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필수적이므로, 위 사항에 동의하셔야만 (금융)거래 관계의 설정 및 유지가 가능 합니다. 선택적 정보에 대한 수집·이용 및 제공은 거부하실 수 있으나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(금융)거래 조건의 불이익을 받으시거나 부가서비스 및 신상품/서비스 소개 등을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
2. 고객의 권리
- 가.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, 개인정보 보호법 및 신용정보업감독규정 등에 따라 아래의 권리가 부여 되어 있습니다.
- - 개인(신용)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 사실 조회 요구권
- 고객은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5조에 따라 당행이 본인의 개인(신용)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(경영관리 목적 또는 반복적인 업무위탁 등 일부제외) 이용내역 및 제공내역 등을 알려주도록 당행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.
- - 개인(신용)정보의 마케팅 목적 전화 등 중지 청구권
- 고객은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7조에 따라 가입 신청시 동의를 한 경우에도 개인(신용)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전체 또는 사안별로 중단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.
- - 개인(신용)정보의 열람 및 오류 개인(신용)정보의 정정·삭제 요구권
- 고객은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8조에 따라 본인의 개인(신용)정보에 대해 열람 청구가 가능하며, 본인의 개인(신용)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, 그 처리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- - 개인(신용)정보의 이용·제공 사실 통보 요구권
- 고객은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5조에 따라 본인의 개인(신용)정보 신용정보를 이용?제공한 경우 매 1년마다 이용·제공 현황을 통보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- - 개인(신용)정보의 삭제 요구권
- 고객은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8조의3에 따라 당행과의 금융거래 종료 후 법령에서 정한 기간이 경과 시 은행이 보유한 본인 정보의 파기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- - 금융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요구권
- 고객은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6조에 따라 당행이 전국은행연합회, 신용조회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연체정보 등에 근거하여 금융거래를 거절/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거절/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,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, 주소, 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- 나. 권리(요구권 또는 청구권) 행사 방법
- - 서면 접수 : 당행 전 영업점
- - 전화 접수 : 1588-0079
- - 인터넷 접수 : www.jejubank.co.kr
- 다. 개인(신용)정보의 무료 열람 요구
- 고객은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9조에 따라 본인의 개인(신용)정보를 개인신용평가회사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열람 할 수 있습니다. 자세한 사항은 각 개인신용평가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- - NICE평가정보㈜ : 1588-2486 / www.credit.co.kr
- - 코리아크레딧뷰로㈜ : 02) 708-1000 / www.allcredit.co.kr
- - SCI평가정보㈜ : 1577-1006 / www.siren24.com
- 라. 개인(신용)정보 유출 시 고객 피해보상
- 당행의 고의 또는 과실 등 귀책사유로 인한 개인(신용)정보 유출로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관계 법령 등에 따라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.
3. 개인신용평점 하락 가능성 등에 대한 설명
- 가. 개인신용평점 하락 시 불이익 발생 가능성이 있는 금융거래 종류
- 나. 평균적으로 연체율이 높은 금융권역의 신용공여는 은행 등 다른 금융권역의 신용공여보다 신용점수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.
- 다. 평균적으로 연체율이 높은 형태의 신용공여는 일반적인 신용공여보다 신용점수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.
- 라. 금융거래가 변제나 이에 준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종료된 경우에도 일정기간 개인신용평점의 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- 마. 금융거래로 인하여 개인신용평가회사가 개인신용평점을 만들어 낼 때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4. 안내 사항
- 위의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- 제주은행 고객센터 : 1588-0079
- - 전국은행연합회 : 02-3705-5117~9
- -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실 : 1332
- - 한국신용정보원 민원상담실 1544-1040